건강정보

종아리 쥐나는 이유 3가지

금일봉 2022. 4. 13.
반응형

종아리가-저린-사진

종아리 쥐나는 이유

 

하지정맥류가 원인

정맥은 심장의 압박을 받지 않기 때문에 스트레스에 취약합니다.

그 결과 다리에서 심장으로 올라가는 도중에 역류가 쉽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하지정맥 질환은 혈액이 한 방향으로만 순환하도록 돕는 판막이라고 하는 구조에 의해 차단됩니다.

그러나 어떤 이유로 판막이 고장 나면 정상 기능을 하지 않고 혈액이 고이고 압력이 증가하며 혈관이 점차 확장됩니다.

그래서 종아리 쥐나는 이유가되게됩니다.

 

주된 원인은 노화가 있습니다.

이는 판막이 노화로 인해 내부 밸브가 부서지고 찢어져 고장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성별로는 여성호르몬이 정맥을 확장시키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남성보다 여성이 더 많습니다.

 

그리고 호르몬 대체 요법이나 경구 피임약을 장기간 복용하면 정맥류의 위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유전적인 측면도 강하기 때문에 본인 가족중에 하지정맥류 환자가있는지 확인해보는것도 좋습니다.

그 외에도 비만이나 운동 부족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이는 정맥압을 증가시키고 근육내압을 감소시키기 때문입니다.

같은 자세로 오랜 시간 서 있는 사람도 혈류가 좋지 않아 하지정맥류를 유발하고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장시간 서 있는 직업은 혈액 순환이어려워 발목 통증이나 다리 저림을 호소하는 경향이 많은데 이것이 지속되면 결국 하지정맥류로 발전하게됩니다.

 

 

신장질환을 의심해자

아무런 이유없이 종아리 쥐나는 이유가 생긴다면 이는 신장에 문제가있는것은 아닌지 의심을 해봐야합니다.

주된 특징은 쥐가 발생했을때 아무리 마사지나 주물러도 증상이 완화되지않으며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나아지게됩니다.

 

또한 쥐가 발생한 종아리를 만져도 감각이없는 경우가 많고 보행중이거나 앉아있을때 갑자기 쥐가 발생해서 일상생활하는데있어 크게 지장을 받게됩니다.

 

신장에 문제가있는경우 체내에있는 전해질을 제대로 걸러내지못하고 독소가 계속 쌓이게되면서 특히 종아리에서 심장쪽으로 흘러가는 혈루에 문제가 생기게되면서 발생하게됩니다.

 

따라서 종아리 부근에 쥐가 자주 나타난다면 신장에 이상이있는것은 아닌지 전문의와 상담을하거나 검사를 받아봐야합니다.

 

하체를 많이 사용한경우

종아리 쥐나는 이유 중 가장 흔합니다.

특히 축구나 수영 같은 하체에 힘이 많이 들어가게되는 운동을 하게되면 종아리에 쥐가 나서 고통스러워하거나 이것을 푸는 장면을 많이 목격하셨을 것입니다.

 

이는 사용하지않던 근육을 갑자기 과하게 사용함으로써 근육이 수축하게되면서 저리거나 쥐가 발생하게되는것입니다.

다만 다행인점은 이경우는 질환이 원인이 아니기 때문에 스트레칭이나 마사지로 쉽게 풀어줄수가있습니다.

 

또한 운동을하기전에 충분한 스트레칭을 하고나서 실시하면 종아리에 부상이나 쥐나는 이유를 예방할수있습니다.

 

 

 

혈액순환을 방해하는 꽉끼는 옷을 입는다

특히 여성분들에게 자주 발생합니다.

이유는 하체가 꽉끼는 레깅스나 여러 바지 그리고 하이힐 같이 불편한 신발들을 자주 신기 때문입니다.

 

이는 하체에 피로누적을시키게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하지 못하게 하면서 종아리 쥐나는 이유가 됩니다.

요즘은 남성분들도 패션에 관심을 많이 가지게되면서 증가하고있기는 하지만 아직까지는 여성분들에게 많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평소 본인이 꽉끼거나 혈액순환이 제대로 이루어지지않는 옷을 입는지 꼼꼼히 체크를해보시고 만약 그렇다고하면 통풍이잘되는 옷을 입는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