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우 위험할 수 있는 기립성 저혈압은 증상을 알고 있기만 해도 크게 개선시킬 수 있는 질환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 부터 이 글을 집중해서 보시기 바라겠습니다.
기립성 저혈압이란?
앉아있다가 일어설 때 갑자기 혈압이 일시적으로 낮아지게 되는 것이 기립성 저혈압 증상입니다
대부분 경수 손상이나 상부 흉수가 크게 손상 됐을 때 나타나게 됩니다
이로 인해 자율신경계가 문제가 생겨 부교감 신경을 활성화시켜서 혈관을 낮추면서 일시적으로 뇌혈류량이 급격하게 떨어져 각종 증상들을 발생시키게 됩니다.
앉은 자세와 누워있는 자세의 혈압을 비교했을 때 3분 동안수축기 혈압 20mmHg 감소, 이완기 혈압 10mmHg 감소가 발생하게 되면 기립성 저혈압 증상으로 보고 있습니다.
기립성 저혈압 증상
- 흐릿한 시야
- 두통, 어지러움
- 호흡곤란, 창백
- 뒷목 통증, 뻐근함
- 목마름, 구토
주로 앉거나 누워있는 상태에서 빠르게 일어났을 경우 갑자기 눈앞이 흐려지고 핑 돌게 됩니다
이때 위험한 점은 갑자기 쓰러질 수가 있어 주변에 위험요소가 있는 경우 크게 다칠 우려가 있습니다.
이외에도 혈압이 갑자기 저하되면서 두통과 함께 뒷목이 뻣뻣한 증상이 나타나고 소화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소화불량이 발생하게 됩니다
심각한 경우에는 실신할 수도 있으며 오랜 시간 방치할 경우 심혈관질환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립성 저혈압 증상이 나타났을 때 바로 병원에 내원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기립성 저혈압 자가진단
- 어지러움과 함께 일시적으로 눈앞이 흐릿해진다
- 두통이 발생하고 뒷목이 뻣뻣하게 변한다
- 대소변이 마려운 느낌이 들고 전신이 무력하다
- 어지럽다가도 누우면 증상이 없어진다
- 앉았다 일어났을대 갑자기 숨이 멎게 되는 경험이 있다
- 앉았다 일어나면 심하게 어지럽다
1.기립성 저혈압 치매 위험을 높인다
기립성 저혈압 증상으로 뇌의 혈류를 심하게 감소시켜 뇌가 위축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서 뇌졸중 발병률이 매우 높아지고 혈관성 치매까지 위험도가 올라가게 됩니다
실제 미국 로스앤젤레스 연구팀에서 치매환자들의 혈압이 어느 정도인지 알아보기 위해서 약 1.000명의 치매환자 혈압을 재본 결과 약 70% 이상이 저혈압 환자였습니다.
그만큼 저혈압과 치매의 연관성이 높기 때문에 본인이 기립성 저혈압이라는 진단을 받았다면 반드시 병원에 내원해서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2.기립성 저혈압 예방하기
전문의에게 기립성 저혈압 증상이라는 진단을 받았다면 질환에 의해서 발생한 것인지 약물에의해서 발생한것인지 아니면 다른 원인이 있는지 정확하게 알고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뇌질환, 당뇨병, 말초신경장애 등이 기립성 저혈압을 유발할 수 있으며 약물은 항고혈압제, 교감 신경제 등이 부작용을 발생시켜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원인이 정확하게 무엇인지 숙지를 하고 있어야 합니다.
기립성 저혈압 진단을 받았다면 꾸준히 치료를 하면서 생활습관도 바꾸는 것이 좋습니다.
우선 누웠다가 일어날 때는 벌떡 일어나는 것보다 중간에 한 번씩 쉬어주면서 천천히 일어나는 것이 좋으며 장시간 동안 일어서 있어야 할 경우에는 압박스타킹이나 전문의가 처방해준 약을 먹고 서있는 것이 어지럼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너무 뜨겁거나 더운 환경에는 가급적 오래 있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