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들어서 많은분들이 연골주사라는 치료에 관심을가지고있습니다.
이는 대부분 관절에 질환이있거나 통증으로 고생하시는분들에게 효과가 좋습니다.
연골주사란?
사람의 관절 연골을 부드럽게 만들어주어서 윤활효과와 완충작용을 보다 잘 할수있도록 도와주는 치료입니다.
특히 관절이 뻣뻣한 사람이 받게되면 이전보다 훨씬 부드러워진 느낌을 받게되고 통증까지 완화되는 효과를 받게됩니다.
주된성분은 “히알루론산” 사용을하고있으며 관절 뿐만아니라 피부미용에도 사용되는 성분입니다.
사람은 노화가 발생하면서 점점 관절이퇴화되고 그속에있는 액들이 소실되기 마련입니다.
이때 주사를 맏게되면 관절 주변의 연골들을 보호해줘 염증을 가라앉히거나 움직일때마다 관절뼈가 부딪히는것을 막아줍니다.
따라서 연골주사란 6~7개월 주기로 3회~5회이상씩 투여하는것이 좋습니다.
다만 사람에 따라서 부작용이 나타날수있기 때문에 반드시 전문의와 충분히 상담후 결정을해야합니다.
연골주사 정보
1.너무 연골주사에만 의존하지않는다
대부분 주사만 맞으면 관절질환과 뼈가 튼튼해진다고 생각하는 경우가많습니다.
하지만 치료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단순히 주사만 맞아서는 안되며 반드시 물리치료나 보존적인 치료가 같이 이루어져야합니다.
또한 주사를 너무 자주 맞는것도 위험할수가있습니다.
이유는 연골주사 성분인 히알루론산 때문인데 이것이 인체에 무해하다고는 하나 간혹 알레르기 반응을 일이키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연골주사 효과가 좋다는 이야기를듣고 지속적으로 맞았던분이 부작용으로 피부가 괴사되는 사례가있습니다.
이경우 과도하게 사용한것이 문제가됬고 추가로 전문의가아닌 아는 지인을통해서 실시했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주사치료에 너무 의존하면안됩니다.
2.연골 재생효과가 있다?
오해하고있는 부분이있는데 연골주사란 맞기만 하면 자연스럽게 연골이 재생된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는 매우 잘못된 생각이며 사람의 연골은 한번 손상이 이루어지면 다시는 재생되지않습니다.
다만 손실되는 연골의 진행을 최대한 늦춰주는 효과를 가지고있기 때문에 맞아주는것이 좋다라고 하는것입니다.
3.무릎에 물이찼을때 연골주사를 맞아도된다?
결론만 말하면 맞아도되지만 잘못하다가 세균감염의 원인이될수있습니다.
무릎에 물이 차서 이것을빼내고 연골을 보호할 목적으로 주사를 맞으면 물을 뺄때 무릎에 압력이 크게 높아져 외부의 공기가 무릎에 들어갈수가있는데 이때 공기속에있는 세균때문에 감염이 발생할수있습니다.
그래서 이를 방지하기위해서 의료장비를 사용하게되는데 전문의가 아닌 사람에게 시술을 받을경우 이런 장비가 없기 때문에 매우 위험할수가있습니다.
따라서 본인이 무릎에 물이차서 이것을 빼내고 연골주사를 맞고싶다면 반드시 전문의와 상담하시기 바라겠습니다.
5.퇴행성관절염 연골주사
확실한것은 퇴행성 관절염이 시작한지 얼마안되었고 그 전단계라면 연골주사란 효과가 좋을것입니다.
하지만 퇴행성관절염 4기이거나 연골이 전부 닳아버린 상황이라면 효과를 보기가 어렵습니다.
위에서 설명했듯이 연골을 재생시켜주는것이 아닌 잃는것을 방지해주는 주사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때는 주사치료보다는 인공관절같은 수술적인 방법을 선택하는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나이도 문제가있는데 만약 60대 이상의 환자분이시라면 주사치료는 가급적 추천하지않고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