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니 때문에 고생을 하고 치과에서 발치를 하고 난 다음 어떤 주의사항들이 있는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이번 시간에 매우 상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랑니 발치 후 주의사항
1. 빨 때 사용이나 양치를 주의한다
막 발치한 직후에는 빨 때를 사용해서 음료수나 물을 섭취하게 되면 입속에 압력이 발생하게 되면서 지혈이 제대로 안될 수가 있기 때문에 사용하는 것을 주의해야 합니다.
양치질도 마찬가지로 하루 정도는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출혈이 나타났을 때는 이것을 뱉지 말고 삼키는 것이 지혈하는 데 있어 큰 도움을 주게 됩니다.
2. 약을 제대로 복용해야 한다
발치를 하고 나서 약 2시간 정도 시간이 지나게 되면 마취가 조금씩 풀리기 시작하면서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때 전문의가 이런 통증을 감소시키기 위해서 3일 정도 약을 처방해주게 되는데 2시간이 지나고 나서 바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별다른 통증이 없더라도 먹는 것이 다음날 통증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그러니 처방받은 약을 거르지 말고 꾸준하게 전부 복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3. 냉찜질은 필수다
사랑니 발치 후 주의사항 세 번째는 냉찜질입니다.
몇몇 사람들이 귀찮다는 이유로 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냉찜질은 발치 후에 발생하는 부종을 줄여주고 볼 주변에 멍을 최소화시켜주기 때문에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부종이 심하게 되면 입도 잘 안 벌어지고 음식물을 삼키는 것이 힘들며 특히 잠을 잘 때 심각한 통증 때문에 제대로 못 이룰 수 있습니다.
4. 부드러운 음식을 섭취한다
수술을 받고 나서 며칠 정도는 음식 섭취가 제한될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마취가 풀린 다음에 물이나 음식을 먹는 것이 좋으며 하루 동안은 주스, 우유, 두부, 바나나 같은 부드러운 음식 위주로 먹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의해야 하는 음식은 뜨겁고 딱딱한 음식입니다 이는 상처부위를 덧나게 할 수 있으며 출혈을 더욱 심해지게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러니 최대한 부드러운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됩니다.
사랑니 발치 후 음주
몇몇 사람들이 사랑니 발치 후 주의사항 중 가장 중요한 음주를 왜 하면 안 되는지 물어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 이유를 하나씩 설명해드리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염증과 감염
여타 다른 치아 관련 수술보다 출혈과 붓기가 많은 수술 중 하나인 것이 사랑니 발치입니다.
이유는 잇몸을 갈라서 숨어있는 사랑니를 뽑는 과정에서 혈관을 많이 건드리기 때문입니다.
이때 술을 먹게 되면 혈관을 팽창시켜 출혈을 더욱 가속화하게 되며 여기에 세균이라도 침범한다면 염증이 크게 발생해 2차적인 감염이 일어날 수가 있습니다.
2. 출혈
사랑니를 발치한 후에는 입속에 거즈를 꽉 물고 있어야 할 정도로 출혈량이 굉장히 많은 편입니다.
알코올이 몸속으로 들어오게 되면 상처가 아무는 데 있어서 시간이 오래 걸리게 되며 출혈량 또한 굉장히 증가할 수가 있습니다.
그러니 금주는 필수 중에 필수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