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경제는 위장관 평활근의 경련을 완화시키는 약물입니다.
위장관 운동 이상으로 복통이 발생하는 경우 항경련제를 복통 완화에 사용할 수 있으며 과민성 대장 증후군, 급성 장염, 궤양 등의 보조 치료제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진통제는 COX-2 효소를 억제하여 염증과 통증을 감소시키는 NSAID 진통제를 포함합니다.
이들 약물은 근골격계 통증이나 암성 통증에 효과가 있으나 위장관 평활근에 작용하지 않기 때문에 위장관 운동 이상으로 인한 복통에는 효과가 없습니다.
진경제란
1. 일베 릭스 계열
칼슘 흡수를 억제하고 평활근 활동을 조절합니다.
장관의 자발적인 수축을 억제하고 국소 허혈을 예방하며 경련으로 인한 역내 반사 통증을 예방합니다.
그것은 HT1A 수용체에 대한 선택적 억제 효과가 있으며 장의 과민성을 감소시킵니다.
대장 운동성의 스트레스에 의한 변화는 과민성 대장 증후군의 중요한 병태생리학이며, 알베린과 시메티콘은 스트레스에 의한 대장 투과성과 대장 팽창에 대한 과민성을 감소시킵니다.
각 약물의 저용량은 과민성 대장 증후군에 효과가 없지만 두 약물을 저용량으로 병용하면 시너지 효과가 있어 과민성 대장 증후군에 대응합니다.
해당 진경제란 복부 가스와 증상이 있는 과민성 대장 증후군 환자에게 효과적입니다.
이상반응으로 오심, 현기증, 두통, 아나필락시스가 보고되었으며 드물게 간 기능 이상이 나타날 수 있다.
2. 디셀텔 계열
4급 암모늄계 화합물로 흡수가 잘 되지 않고 위장관에서의 약리작용이 심혈관계 작용보다 두드러지게 됩니다.
위장관에서 잘 흡수되지 않지만 간담즙 분비물을 통해 배설됩니다.
딜티아젬과 같은 L형 칼슘채널 차단제와 매우 유사한 작용기전을 가지고 있어 칼슘의 유입을 억제하고 느린 파동의 편 평상을 줄여 후속 수축을 방지합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 운동 장애 및 과민성 대장의 두 가지 주요 영역에서 효능을 보이고 있습니다.
임상 4상 결과, 치료군은 변비, 설사, 과민성 대장증후군 환자에서 배변 빈도와 대변 경도가 개선됐을 뿐만 아니라 복통과 팽만감도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설사가 우세한 IBS 환자에서 대변 경도와 복통이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그리고 체내 흡수율이 낮아 고령자나 동반질환이 있는 환자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약은 일반적으로 안전하지만 임산부에게 사용하도록 승인되지 않았으므로 가임 여성에게 사용할 때는 주의해야 합니다.
3. 팩 사딘 계열
콜린 억제 효과가 없는 페노티아진으로 평활근 세포막의 칼슘 농도 구배를 조절하여 위장관 경련을 완화시키는 항경련제입니다.
특히 칼슘의 세포 내 유입과 위장관 평활근 세포에 저장된 칼슘의 방출을 차단하여 경련성 수축을 억제하지만 정상적인 위장관 수축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가벼운 복통과 설사를 보이는 과민성 대장 증후군 환자에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크레아틴 포스파타제 증가 또는 횡문근 융해증의 가능성으로 인해 간 기능 저하 환자, 노인 환자 또는 지질 저하제를 복용하는 환자에게는 주의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4. 후로스판 계열
비특이적 진경제란 효과가 있는 페놀 유도체입니다.
프로스타글란딘 또는 이산화질소 분비를 조절하는 메커니즘도 제안되었지만 작용 메커니즘은 주로 평활근의 전압 개폐 칼슘 채널의 억제로 인한 것입니다.
이것은 식후 직장 구불 결장 운동성을 감소시키고 글리세롤 관장에 의해 유발된 위상 수축을 억제합니다.
IBS 실험에서 복통, 일일 배변 횟수, 절박뇨, 점액변, 무거움, 고창 증상이 통증의 정도와 마찬가지로 유의하게 감소했습니다.
빠른 작용 개시로 인해 통증의 급성 악화에 대해 표시되며 어린이에게도 사용하기에 안전합니다.
다른 약물과 유사한 부작용으로는 구강 건조 및 메스꺼움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드물게 알레르기 반응, 기분 변화, 복시가 보고되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