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문이 가려운 이유
시도 때도 없이 항문이 가렵다면 다양한 원인이 존재합니다.
질환부터 시작해서 위생까지 구체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항문 소양증을 의심
항문 주변이 시도 때도 없이 가렵거나 일정시간만 지나게 되면 가려운 증상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항문에는 굉장히 민감한 신경들이 많이있어 일반적인 자극에도 굉장히 민감하게 반응을 하게 됩니다.
실제로 항문소양증을 경험한 사람은 전 세계적으로 약 60% 이상이 될 정도로 흔합니다.
일반적으로 여성보다는 남성이 많은데 이유는 과체중, 땀 등이 더 많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오해하지 말아야 할 부분은 항문소양증이 있다고 항문질환이 있는 것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소양증이 항문이 가려운 이유가 되는 가장 큰 요인은 바로 대변입니다.
배변을 하고 난 후 항문 주변을 제대로 닦지 않았을 경우 작은 대변이 항문 주변에 남아서 가려움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이는 대변에 피부를 자극할만한 세균이 많아서 그렇습니다.
이밖에도 항문을 세게 닦거나 항문에 자극을 줄 수 있는 비누, 세정제, 클렌징 들이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거기다 현재 장질환으로 항생제를 복용하고 있다면 이것도 항문소양증을 발생시킬 수 있기 때문에 의심을 해봐야 합니다.
따라서 이유 없이 항문이 가렵다면 소양증이 있는 것이 아닌지 1차적으로 생각해봐야 합니다.
기생충을 의심하자
요충이라고 불리는 기생충이 있습니다.
이는 사람과 떼려야 뗄 수 없는 존재이기도 합니다.
대부분 요충이 감염되는 경로는 채소나 덜 익은 고기나 음식에서부터 감염이 됩니다.
소장과 대장 주위에 붙어서 살고 있으며 사람에게 합병증을 발생시키지는 않지만 잠을 잘 때마다 밤만 되면 항문 밖으로 나와서 항문이 가려운 이유가 됩니다.
다만 다행인 점은 요충이 있을 때 구충제를 복용하게 되면 쉽게 치료할 수 있다는 점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치료 이전에 남에게 쉽게 전염시킬 수 있다는 점 때문에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항문이 이유 없이 가렵고 밤만 되면 극심해진다면 요충 때문이 아닌지 병원에서 진단을 받아보거나 확인해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치질이 문제
항문 질환 중 통증을 유발하는 치질은 항문 피부를 자극시켜서 항문이 가려운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치질이 있으면 거의 대부분은 잔변감이 있기 마련인데 이런 잔변감은 화장실에 오래 앉아있거나 힘을 주면서 배변을 하는 경우가 많아 자극을 발생시켜 가려움을 유발합니다.
치질이 원인이 되는 사람들은 시간이 지나면서 항문 통증을 같이 호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자주 가려움증을 느끼시는 분들 중에 치질이 있다면 이것을 직접적으로 치료하지 않을 경우 증상이 완화되지는 않습니다.
계속 방치할 경우 치핵이 밖으로 튀어나오게 되면서 극심한 통증과 함께 수술을 해야 하는 상황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따라서 항문이 가려운 이유 치질은 검사와 치료를 받아야 하는 질환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