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산수치 정상범위
병원에서 검사 결과 요산수치 정상 범위는 남성의 경우 3.0~7.0mg/dL, 여성의 경우 2.5~5.5mg/dL입니다.
요산 수치가 7.0mg/dL 이상이면 고요산혈증이라고 부릅니다.
특히 요산 수치가 높으면 제거되지 않은 요산이 심장, 뇌, 신장과 같은 신체 내부의 혈관과 조직에 축적됩니다.
이로인해 통풍을 유발하며 요산 결정이 관절에 형성되어 염증을 일으키고 신장에 축적되어 신장 결석을 형성함으로써 문제가 심각해집니다.
만약 수치가 높게나왔다면 1-2주 후에 다시 재 검사를 받는것이 중요합니다.
요산이 높은 원인
퓨린이 매우 많은 음식을 너무 많이 먹으면 요산 수치 정상범위가 올라갈 수 있습니다.
특히 퓨린은 몸속에서 분해 과정을 걸치면서 요산으로 전환되는 단백질입니다.
정상적이라면 충분한 양의 요산이 대사되어 소변으로 배설됩니다.
그러나 퓨린 함량이 높은 음식을 많이 섭취하여 혈중 요산 수치가 7.0mg/dL를 초과하는 고요산혈증에 이르면 체내에 요산이 축적되기 시작합니다.
하버드 류마티스내과 조나단 교수는 축적되어있는 요산을 현미경으로 자세히 관찰해 보면 결정처럼 날카롭게 생겼다고 말합니다.
그래서 통증을 일으키고 문제가 발생하는것입니다.
퓨린은 고기와 생선, 특히 맥주에서 고르게 발견됩니다.
그래서 요산수치 정상범위를 높이는 주요 원인입니다.
이는 맥주를 마시게되면 몸속에서 바소프레신의 분비를 억제하여 소변의 배설을 억제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맥주는 퓨린 함량이 높아 요산 수치가 높은 사람은 주의해서 마셔야 합니다.
요산이 높으면 통풍
통풍은 혈액 내 요산의 증가로 인해 발생합니다.
통풍의 역사는 17세기까지 나쁜 기운이 전신에 퍼져 관절에까지 이르게 되어서야 발병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하지만 오늘날 요산이라는것에 의해서 나타나는것이 확인되었습니다.
통풍은 현미경이 발명되기 전까지는 요산 때문이 아니라고 생각했습니다.
사람의 몸은 셀 수 없이 많은 세포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각의 세포에는 중요한 유전 정보를 담고 있는 핵이 있습니다.
핵에는 핵산이 있는데, 여기에 퓨린과 피리미딘으로 나뉩니다.
요산은 주로 두 가지 방식으로 생성됩니다.
하나는 섭취한 음식의 퓨린이 분해될 때이고 다른 하나는 우리 몸의 손상된 세포에서 생성됩니다.
대부분의 요산은 신장을 통해 소변으로 배설됩니다.
그래서 몸속 요산이 생성과 배설의 균형을 이루면 혈중 요산 수치가 정상 범위 내로 유지됩니다.
하지만 과하게 요산이 쌓여서 고요산혈증에 걸리게되면 문제가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혈중 요산의 증가는 요산의 과잉 생산이나 신장을 통한 배설 불량에 기인하며, 대부분의 통풍 환자는 요산의 과잉 생산 때문이라기보다는 신장을 통한 배설 불량으로 인해 요산 수치 정상범위를 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혈중 요산 수치가 높을수록 요산 결정의 형성이 잘 되며 이것이 10년 이상 지속되면 결국 통풍으로 발전하게 됩니다.
즉 환자가 통풍이 발병했다면 요산 수치가 최소 10년 동안 상승했다는 의미입니다.
요산수치 낮추는 방법
신체 검사에서 높은 요산 수치는 퓨린 함량이 높은 음식과 알코올을 많이 섭취했음을 나타내며 식습관을 조정해야 합니다.
육류 중에서는 돼지고기와 지방이 많은 부위를 피하는 것이 좋으며, 생선 중에서는 참치가 흔합니다.
특히 퓨린이 가장많은 음식으로 알려진 참치 통조림은 요산 수치가 높은 사람은 섭취를 피해야 합니다.
또한 맥주 이외의 술은 요산의 배설에 영향을 미치므로 신체검사 후 일시적으로 술을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반대로 비타민 C는 요산 배설을 촉진합니다.
그래서 평소 먹는 과일이 부족하다면 영양제로 보충하는 것이 좋습니다다.
과식하지 않는 것도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생선과 육류 말고도 퓨린이 전반적으로 함유되어있는데 만약 과식을하게되면 퓨린을 과하게 먹는것과 마찬가지이기 때문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