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현대인들이 운동하는 시간보다 앉아서 업무를 하는 경우가 훨씬 더 많습니다.
특히 운동을하겠다고 다짐을 하더라도 아주 잠깐의 작심삼일이며 꾸준하게 하지 못하게 됩니다.
걷기 운동으로 얻어지는 효과
여러 가지 질환이나 증상을 예방을 해야 하는 경우 여러 방법들이 있겠지만 그중 걷는 것은 별다른 어려움 없이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운동이기 때문에 언제 어디서든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거기다 부상을 당할 수 있는 확률이 매우 낮으며 하루에 30분씩 꾸준하게 상쾌한 마음으로 걷게 되면
대부분 만성적인 질환 40% 정도가 해결된다는 연구결과가 많습니다.
어떤 질환에 도움이 되는가?
심장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
일주일에 4일 정도 40분 이상씩 꾸준하게 걷는다면 심장마비 확률을 반이상으로 줄여주게 됩니다.
한 가지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몸을 움직이지 않는다는 것은 하루에 담배를 30개 이상씩 피우는 것과 같다고 합니다.
따라서 전문의로부터 심장 건강을 위해서 운동 강도를 늘리라고 충고를 받게 된다면 걷기 운동은 정말 최고의 운동이 될 수 있습니다. 이밖에도 걷기를 꾸준히 하면 몸의 혈액순환이 잘되며 심장근육이 굉장히 튼튼해지며 혈압을 눈에 띄게 낮춰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당뇨를 예방할 수 있다
걷기 운동으로 얻어지는 효과 두 번째는 당뇨를 예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걷기 같은 경우 과체중 그리고 신진대사작용으로 인해서 나타날 수 있는 당뇨 질환에 엄청난 효과가 발생합니다.
다만 마냥 걷기만 해서는 안되고 식이요법과 평소 꾸준히 혈당을 조절해서 합병증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관절염을 예방한다
관절에 문제가 있거나 관절염이 있을 때 걷기 운동은 매우 좋지 않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강합니다.
하지만 이는 굉장히 잘못된 생각이며 꾸준히 걸으면 주변 근육이 강화되며 크게 안정되면서 오히려 더 튼튼한 뼈를 형성시키게 됩니다.
따라서 걷기 운동으로 얻어지는 효과로 부상을 당하거나 재활치료가 필요할 경우 엄청난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하루에 1시간 이상씩은 꾸준하게 걷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우울증이 크게 개선된다
여러 연구결과에서 말하든 걷기만 해도 우울증을 완화시키는 데 있어서 엄청난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우울증이 심한 사람 20명을 대상으로 10명은 아무것도 하지 않게 방치하고 나머지 10명은 꾸준하게 걷게 한 결과
꾸준하게 걷게 된 그룹의 세로토닌 수치가 굉장히 크게 증가했으며 걸을 때 우울한 생각이 전혀 들지 않았다고 말했습니다.
이처럼 걷기만 해도 우울증이 완화된다는 결과 때문에 현재 많은 정신의학과에서는 우울증 초기이신 분들이나 조짐이 보이는 분들에게 꾸준하게 걸으라고 조언을 해주고 있습니다.
체중을 크게 조절할 수 있다
약 일주일 동안 꾸준하게 걷게 된다면 약 200칼로리 정도가 없어지며 신진대사작용이 증가해 체중을 관리하는 데 있어서 큰 도움을 주게 됩니다.
다만 몸에 있는 체지방은 운동을 했다고 바로 연소가 되는 것이 아닌 운동을 시작하고 나서 30분 후에 연소가 시작되기 때문에 운동을 시작했다고 바로 빠진다고 생각하면 안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 달에 3kg 정도씩 감량한다는 생각으로 꾸준하게 걸으면 반면 걷기 운동으로 얻어지는 효과가 눈에띌 정도로 보이 시계 되실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