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타박상 빨리 낫는법

금일봉 2023. 2. 2.
반응형

타박상이란?

일반적이고 일상적인 타박상은 스포츠 부상 및 자동차 사고로 인해 발생합니다.

덜 일반적인 타박상은 근육에 부착되지 않은 신체의 연조직에 대한 충격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타박상 빨리 낫는 법

RICE 치료를 원칙으로 치료를 시작해야 합니다.

 

1.Rest(안정)

통증은 무언가가 문제가 생겼다는 뜻입니다.

혈관, 신경, 뼈 등의 손상이 심할 경우에는 움직이면 손상이 더 커지므로 움직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반복적인 자극은 피하는 것이 가장 좋으며 경미한 부상이라도 염증 반응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부상이 있다면 바로 움직이지 말고 24~48시간 정도 휴식을 취해야 타박상 빨리 낫는 법입니다.

 

2.Ice(얼음)

손상된 부위를 식히면 초기에 혈관을 수축시켜 붓기와 통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약 15~20분 동안 2~3시간마다 냉찜질을 하면 24~48시간 동안 도움이 됩니다.

냉찜질은 차가운 얼음팩을 얇은 수건으로 감싸 상처 부위에 대는 것이 좋지만, 피부에 달라붙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또한 손상된 곳을 닦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손상후 계란 같은 것으로 무언가를 문지른 후 눈 주위에 멍이 생기는 것은 의학적으로 옳지 않습니다.

약 3~4일 후 손상된 조직이 안정되면 냉찜질을 관두고 온찜질이 염증 물질 제거 및 손상 부위 회복에 더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Compression(압박)

부상 부위에 탄력 붕대를 적용하면 부종을 줄이고 조직을 안정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타박상 빨리 낫는 법입니다.

하지만 너무 세게 누르면 혈류가 줄어들 수 있으니 압박감이 느껴지거나 압박감에서 멀어질수록 피부가 푸르스름한 느낌이 든다면 조금 긴장을 푸는 것이 좋습니다.

 

 

4.Elevation(올림)

부상 부위가 심장보다 높게 있으면 중력으로 인해 체액이 아래로 이동하여 출혈, 부기 및 통증이 감소합니다.

팔이나 다리에 부상을 입은 사람이 주무시는 경우에는 부상 부위 아래에 담요나 베개를 깔고 가슴에 자연스럽게 올려주는 것이 타박상 빨리 낫는 법입니다.

 

 

타박상 증상

통증은 일반적으로 타박상을 받은 직후가 아니라 타박상을 입은 후 몇 시간 후에 발생합니다.

또한 영향을 받은 부위에서 붓기와 불편함을 경험합니다.

목 타박상은 일반적으로 자동차 사고로 인한 척추 부상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척추가 앞뒤로 급격하게 구부러지면 정상 위치로 돌아올 때 타박상이 발생합니다.

목뼈는 인대와 근육 조직에 의해 제자리에 고정됩니다.

타박상을 입으면 인대와 근육이 손상됩니다.

이로 인해 타박상이라고 하는 상당한 불편함이 발생합니다.

멍으로 인한 긴장이 목에도 심한 신경통을 일으키기 때문입니다.

어떤 경우에는 타박상이 충분히 심하면 척수의 신경까지 영향을 받습니다.

멍은 주변 조직의 직접적인 손상으로 인해 발생하며, 이로 인해 주변 조직으로 혈액이 스며들게 됩니다.

이로 인해 혈관 생성이 파열되어 영향을 받는 부위가 눈에 띄게 부풀어 오를 수 있습니다.

덜 눈에 띄는 붓기는 다른 부위에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상처를 입은 후 3일 이상 열이 나면 박테리아 감염으로 인한 멍이 나타날 가능성이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