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 낭종이란?
간 낭종은 간 실질 내부의 얇은 막으로 구성된 일종의 양성 혹입니다.
단순한 낭종으로 보이지만 외부 가장자리를 형성하는 조직은 매우 적고 크게 문제가 되진 않지만 크기가 매우 크거나 했을 때는 문제로 간주됩니다.
이 공간 안에는 혈액이나 다른 염증성 액체와 다르지 않은 것으로 보이는 체액이 있습니다.
일반 인구에서 다발성 낭종의 정확한 빈도는 알려져 있지 않지만 인구의 1-5%에 해당하는 것으로 여겨집니다.
여러 낭종은 일반적으로 건강 검진이나 다른 질병에 대한 검사 중에 발견됩니다.
어떤 경우에는 평균보다 큰 낭종이 발견됩니다.
간낭종 증상
간낭종 이란 대부분 증상이없는 무증상인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크기가 매우 크거나 합병증을 동반하는 경우에는 황달, 발열, 복통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가 있습니다
다만 빈도가 매우 적기 때문에 안심해도 됩니다
또한 간낭종은 대부분 다른 질환의 합병증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그 질환을 해결하면 자연스럽게 사라지거나 괜찮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간낭종 원인
아직까지는 유전적인 원인으로 발생하거나 간질환의 합병증으로 나타난다고 보고있습니다.
간낭종 치료
대부분 특별한 치료가 필요 없습니다
이유는 문제와 증상이 없는데 수술이나 여러 치료를 했을 경우 이 때문에 발생하는 합병증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애초에 건드리지 않는 것입니다.
하지만 문제가 있다고 판단하는 경우는 피부를 통해서 관을 삽입해 속에 있는 액체를 외부로 빼내거나 이것으로 충분하지 않을 때 수술로 절제해서 치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간낭종 합병증
간낭종이란 크게 문제를 일으키지 않는다고 했지만 그래도 드물게 합병증을 나타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중에서 감염, 출혈, 크기증가로 담도 압박 등의 추가 질환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합병증이 없다면 치료를 하지 않아도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 상황이 많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