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쓰림 응급 처치
제산제를 복용한다
위산을 중화시켜주고 전체적인 위장기능을 보호하는 제산제 같은 경우 복용하면 속 쓰림 응급 처치를 할 수가 있습니다.
이는 제산제에 들어있는 성분 때문인데 마그네슘, 알루미늄, 탄산칼슘 등의 성분으로 인해서 이런 효과가 나타나며 성분으로인해서 위벽 세포를 보호하고 위산분비를 억제시켜주게 됩니다.
현재 제산제는 알약 형태보다는 가루와 액체 형태로 많이 팔고 있는데 이는 흡수가 잘되고 효과가 빠르게 나타나서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식전이나 식후에 복용하는 것이 좋고 위산을 억제하는 효과가 나타나기까지 약 2시간 정도 걸리게 됩니다.
다만 속쓰림 응급 처치로 습관적으로 복용을 할 경우 오히려 위산분비를 감소시키는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2주 이상 복용은 안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약효과가 없다면 곧바로 병원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점막 보호제를 사용한다
속 쓰림 응급 처치로 효과가 좋은 점막 보호제는 무 코스 X, 아루 사루 X 같은 약들을 처방해주게 됩니다.
해당 약들은 글리시드라고 불리는 성분을 제거하고 나온 약들이기 때문에 제산제처럼 2주만 복용하는 것이 아니라 장기간 위점막을 보호할 수 있게 섭취할 수 있도록 만든 약입니다.
다만 전문의 처방을 받고 복용하는 것이 좋으며 신장질환, 심장질환 등의 혈관질환들을 앓고 있는 사람들은 반드시 상의 후 복용을 해야 합니다.
약산성 음료를 섭취한다
소량만 먹는 것이 좋으며 먹기 힘들다면 물에 희석해서 먹는것이 좋습니다
일각에서는 산성이 조금이라도 있는 음료는 속 쓰림 응급 처치하는 데 있어 도움도 안 되며 오히려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는 말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이는 과하게 마셨을 경우 해당되는 이야기이며 소량 정도 섭취했을 때는 오히려 속 쓰림을 완화시켜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 연구결과가 무척 많으며 산성 속에 있는 펩신이라는 성분이 소량 들어갔을 경우 위점막을 전체적으로 보호해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24시간 동안 단식을 해라
음식을 먹고 발생하는 속 쓰림이던 공복 속쓰림이던 모두 24시간 동안 아무것도 먹지 말고 물만 마셔보시기 바라겠습니다.
특히 속이 쓰린 원인 대부분이 위에 큰 부담을 주게 되는 과식이 문제가 되는데요 음식을 조금씩 나눠서 먹는 것도 과식에 포함이 됩니다.
그러니 속쓰림 응급 처치로 24시간 장기간 동안 단식을 해보고 그래도 증상이 계속 남아 있다면 그땐 병원에 내원해서 정밀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속 쓰림을 완화시키는 음식
오이를 먹어보자
섬유질이 풍부한 오이를 먹게 되면 속 쓰린 증상이 완화되는 효과를 보게 됩니다.
이유는 오이 속에 ph 5.1 알칼리성 식품이어서 위에서 분비되는 산을 빠르게 중화시키고 한의학적으로 청열 작용이 뛰어나 위를 빠르게 진정시키게 됩니다.
알로에
식용으로 먹을 수 있는 알로에 속을 보면 조그마한 알갱이들이 있습니다 이 성분은 위점막에 보 하막을 제공해 위산으로부터 손상을 막아주게 됩니다.
알로에 껍질을 벗겨서 한 스푼 떠먹어도 되고 믹서기에 갈아서 꿀을 넣고 주스 형태로 만들어 먹어도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