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이나 생선을 먹다가 목에 가시가 걸렸다면 어떻게 조치를 취해야 하는지 상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부분은 물을 먹거나 음식을 삼키는데 이것 말고도 여러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목에 가시가 걸렸을 때
무조건 병원에 내원한다
가시가 걸린 느낌이 지속적으로 들고 내려가지 않는다면 일단은 따뜻한 물을 지속적으로 마셔서 자연스럽게 내려가도록 시도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이렇게 했는데도 내려가지 않는다면 반드시 병원에 내원해서 제거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물을 마셨는데도 가시가 내려가지 않는다면 이는 편도나 식도에 박혀있을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경우는 민간요법이나 여러 방법을 통해서도 제거가 되지 않으며 만약 제거하더라도 편도가 심각하게 손상을 입게 되는 경우가 생기게 됩니다.
그러니 병원에 내원하기 귀찮더라도 반드시 방문해서 전문의에게 진찰을 받고 제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목에 가시가 걸렸을 때 잘못된 행동
1. 맨밥을 꿀꺽 삼킨다
많은 분들이 목에 가시가 걸렸을 경우 맨밥읍 삼키는 행동을 많이 하게 됩니다.
물론 이 방법이 목에 걸린 가시를 빼는 경우도 있지만 살짝 박힌 가시를 더 깊숙이 밀어 넣어 제거하기가 더욱 힘들게 만들수도 있습니다.
2. 손을 넣어서 스스로 빼는 행위
매우 위험한 방법입니다.
이경우 구역질을 유발하게 되고 특히 깊숙이 박혀있는 가시를 빼내는 것이 매우 힘들 수가 있습니다.
또한 목의 점막을 크게 손상시키고 염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해서는 안 되는 행위입니다.
3. 식초를 섭취한다
이 방법은 목에 박힌 가시를 부드럽게 만들어 쉽게 내려갈 수 있도록 해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식초의 산성 때문에 식도에 염증을 일으키기 때문에 시도해서는 안 되는 방법입니다.
실제로 이런 행동 때문에 식도염이 발생한 환자분들이 굉장히 많으며 가시가 빠지기는커녕 오히려 깊숙이 가시가 박히게 돼서 빼내는데 어려움을 겪는 상황이 많습니다.
4. 탄산음료 섭취
마찬가지로 식초처럼 산을 이용해서 가시를 내리는 방법인데 이는 잘못된 방법 중 하나입니다.
탄산음료에 아무리 산이 많다고 하더라도 이것이 박혀있는 가시를 내려가게끔 만들지도 않으며 음료에 있는 톡톡 쏘는 탄산이 그 느낌을 만들어주기 때문에 착각하게 되는 현상입니다.
그러니 탄산을 섭취해서 가시를 빼낸다는 잘못된 행동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